지워지지 않는 마법처럼 신비한..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life20/388033.html

중요한 내용 ~~
---------------

사례로 알아보는 확진~완치

① 신종 플루 감염 검사 믿을 수 있나?

진단키트(RAT) 검사와 확진검사(RT-PCR) 두 가지가 있다. 진단키트 검사는 정확성이 떨어진다. 95% 수준의 정확도를 갖춘 PCR 검사를 해야만 확진 판정이 내려진다. 수아는 PCR 검사를 받았다.

» 첫째딸 확진…둘째딸 격리…‘신종플루 10일 전쟁’
② 보건소에서 신종 플루 감염 검사를 받을 수 없나?

집단발병 가능성이 우려되는 곳에서 의뢰를 받았을 경우에만 무료 검사를 해준다. 일반 국민은 무료 검사 대상이 아니다.

③ 타미플루 복용 후에도 발열이 지속된다면?

해열제를 먹일 수 있다. 중증 여부를 판단하는 민감한 지표가 체온이므로 과하게 쓰지 않는다. 고열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④ 아이들이 신종 플루 불안감을 호소할 때, 부모의 대처 방법은?

부모가 불안해하면 아이들도 불안해진다. 부모의 심리적인 안정이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⑤ 신종 플루 감염 검사 비용 정부 보조는 안 되나?

의사가 확진검사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면 확진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보험 적용이 된다. 수아는 보험 적용을 받았다. 의사가 신종 플루 검사가 필요 없다고 판단했다면 보험 적용이 안 된다. 아란이는 보험 적용을 받지 못했다.

⑥ 아이들에게 타미플루를 복용시키는 방법은?

캡슐을 삼킬 수 없는 아이는 그 안의 가루만 물에 타 먹인다. 아침저녁 하루 2번, 식후 30분, 가능한 매번 같은 시간에 먹인다.

» 타미플루
⑦ 타미플루 부작용은 뭔가?

내성과 변종 바이러스를 우려하는데, 현재까지 보고된 바 없다. 부작용은 10% 남짓인데, 대부분 구토·구역, 설사 증상이다. 간혹 몸에 붉은꽃이 피는 경우가 있다. 다만 청소년의 경우 타미플루를 먹은 뒤 드물게 이상 행동을 보인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⑧ 타미플루를 먹고 토했다. 체내에 약이 흡수됐다고 봐야 하나?

타미플루를 먹은 뒤 곧바로 모두 토해냈다면 몸에 흡수되지 않았다고 봐야 한다. 다시 먹여야 한다. 먹이고 30분이 지났다면 약 성분이 체내에 흡수된 것이다. 아이의 구토로 5일치 분량이 2~3일 만에 소진됐다면 의사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 타미플루를 추가로 처방받을 수 있다.

⑨ 타미플루를 거부할 때, 약을 다른 방법으로 먹여도 되나?

약은 따로 먹일 때 효과가 좋다. 단, 아이가 너무 어려 타미플루를 삼키지 못하면 분유나 밥, 주스 등에 타서 먹일 수 있다

⑩ 타미플루를 중간에 끊어도 문제 없나?

타미플루는 중간에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5일치를 다 먹는 것이 원칙이다. 단, 신종플루 확진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다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 투약을 중단해도 된다. 어차피 체내에 신종플루 바이러스가 없기 때문이다.

⑪ 신종 플루 완치 여부 판단은?

타미플루를 5일간 복용하고, 7~10일 정도 격리해 관찰한 결과, 호흡기 증상이 없어졌다면 완치됐다고 본다. 완치 확인을 위한 추가 확진검사도 필요 없다. 의사의 완치확인서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소견서나 확인서를 뗄 필요도 없다.

⑫ 중증이 의심될 때 증상은?

혈압이 떨어진다. 숨이 차고 호흡곤란이 있다. 입술이 파래(청색증)진다. 가슴이 먹먹하거나, 가래에 피가 섞였다. 치료 후에도 고열(37.8도 이상)이 사흘 넘게 지속된다. 아이가 잘 놀지 않거나 몸이 축 늘어진다. 의식이 혼미하거나 이상행동을 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거점병원에 가야 한다.

⑬ 타미플루 복용 후에도 예방접종 해야 하나?

신종 플루 확진검사(RT-PCR) 결과 양성 판정을 받고 타미플루를 복용했다면 예방접종이 필요 없다. 간이검사를 받았거나, 확진검사 없이 타미플루를 복용했다면 (음성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수아와 달리 아란이는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