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지 않는 마법처럼 신비한..

물론 건강과 관련한 육식과 관련된 글은 그 동안 많이 읽었고 공감도 한다. 하지만 어느사이엔가 너무 많이 들어서 그런가 건강하려면 고기를 멀리하세요~ 라는 글은 임팩트가 없어졌다.

여기 최근 읽어본 육식과 관련된 글중 아주 신선한 시각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알려주는 글이 있다.육식을 그만두고 인류를 살리자(http://www.huffingtonpost.kr/moby/story_b_5933830.html?utm_hp_ref=korea&utm_hp_ref=korea)

개인적으로는 제목이 좀 진부한것 같지만 내용은 무척 참신하다. 스스로 정리해 보기 위해서 요약을 해보면...

가축을 키워서 열심히 먹는것은

- 인간이 직접 먹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의 곡식을 낭비한다.
:: 450g의 소고기를 만들기 위해 약 7kg의 곡식이 필요하다. 450g의 고기로는 한두 사람의 허기를 몇 시간 동안 달랠 수 있다. 하지만 7kg의 곡물은 열세명의 허기를 거의 하루 종일 채울 수 있다.

- 식품 농사에 이용할 수 있는 물을 낭비한다.

- 우리의 호수와 강과 식수를 엄청난 양의 배출물로 오염시킨다.
:: 보통 샤워를 할 때 한 사람이 약 150리터의 물을 쓴다. 그런데 보통 햄버거에 들어가는 150g 정도의 소고기를 만들려면 적게는 1만5,000리터에서 많게는 거의 7만리터의 물이 소모된다고 한다.

- 온실가스의 18%를 내뿜는다.
:: 필라델피아의 주민들은 평균 1백만 톤의 배설물을 매년 배출한다. 그런데 단 하나의 대형 돼지 농장에서 나오는 연평균 배설물이 160만 톤이다.

- 비만, 당뇨병, 심장병, 암 등을 유발한다.

- 동물 매개 감염 질병 같은 전염병을 유발한다.

-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슈퍼 세균'의 원인이 된다. 

- 그리고 세금으로 대규모 보조금을 받고 있다.

음.. 아주 안 먹을수는 없고, 역시 적게 먹는게 나에게도 좋고 인류에게도 지구에게도 좋은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