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지 않는 마법처럼 신비한..

라식

정보/유용한정보2008. 5. 5. 13:46

수술을 하게 되면 초기에는 누구나 이물감과 건조감 등 안구건조증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수술 후 6~8개월이 경과하면 회복되기 시작하여 1~1 6개월에 걸쳐 차차 수술 이전 상태로 회복됩니다.

 ⇒ 이 기간 동안에는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하여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주고  눈을 자주 깜박이도록 하여 눈물이 빨리 증발되는 것을 보완하고 가습기 등을 틀어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조성해 주세요.

그럼 건강하세요.


[ 수술 후 시기별 주의사항 ]

 

[수술 당일]

l        수술 직후 많이 뿌옇게 보일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은 각막의 붓기 때문이므로 다음날 80%정도 없어지며, 나머지 20%정도는 약 3~4주에 걸쳐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l        수술 직후 가능하면 바로 귀가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며, 수술 당일은 운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당일 충분한 수면은 시력회복을 촉진시켜줍니다.

 

l        플라스틱 투명 안대는 2주 동안 반드시 잠잘 때 착용해야 하는데 이는 수면 중 자기도 모르게 눈을 비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수술 다음날]

l        수술 후 첫째 날은 병원에 들러 시력체크 및 각막절편이 제자리에 붙어 있는지, 주름이나 거칠고 고르지 못한 가장자리는 없는지, 또 각막절편 밑에 이물질은 없는지, 감염의 징후는 없는지 진료를 받습니다.

 

[수술 후 1 ~ 2]

∴ 이 기간 동안에는 눈에 충격이나 자극을 주는 것에 대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l        세안 : 수술 당일과 다음날은 물수건으로 눈을 제외하고 얼굴을 닦아주세요.

 

l        3일 이후부터는 정상적인 세안이 가능하지만 눈을 문지르거나 누르지 않도록 주의!!

눈곱이 생기면 면봉을 사용하여 조심스럽게 닦아내세요.

샤워나 머리를 감을 때 비눗물이나 샤워기의 센 물줄기가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조심하고, 절대 눈을 비비지 마세요.

 

l        목욕탕은 1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l        화장 : 기초 화장 및 눈 화장을 제외한 베이스 화장은 수술 3일부터 가능합니다.

 

l        출근 및 등교 : 라식수술의 경우 이틀 후부터 출근, 등교가 가능하고 라섹 계열의 수술은 4~5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l        운동 : 가벼운 조깅이나 에어로빅, 헬스는 1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l        독서와 컴퓨터 : 수술 후에는 눈이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근거리 작업 시(컴퓨터, 독서 등)에는 50분 작업 후 10분 휴식시간을 가지고 인공누액을 수시로 점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작업, 독서, 운전등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 시에는 눈 깜박임 횟수가 줄어 각막 표면의 눈물 증발로 인해 건조증이 심해지므로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주시기 바랍니다.

 

l        음주 : 음주 후에는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무심코 눈을 문지를 염려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 성분이 체내에 들어가면 건조증이 심해지고 몸 컨디션이나 눈 상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2주 동안은 금하며, 2개월간은 절대 과음을 피하도록 합니다.

 

l        수술 후 1~2주 동안은 먼지가 많이 나는 장소는 가급적 가지 않도록 합니다.

 

[수술 1개월 후]

l        화장 : 아이새도는 2주 후부터, 마스카라나 아이라이너는 3주 후부터 가능합니다.

 

l        찜질방, 사우나 : 1달 이후부터 출입 가능합니다.

 

l        야간 운전 주의 : 눈이 안정되기 전인 수술 후 한달 동안은 매우 주의를 요하는 시기이며 이때는 불빛 번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야간 운전을 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 2개월 후]

l        직사광선이 심한 곳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l        시력과 눈 상태가 어느 정도 안정되는 2개월 이내에 눈병이 걸릴 경우, 시력이 저하될 수도 있으며 안질환 치료가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전염성 눈병 등 각종 안질환을 주의해야 합니다. 

l        운동 : 수술 후 2개월 간은 과격한 운동, 접촉이 많은 운동(축구, 야구, 스키, 수영 등)은 피하세요. 

수술 후 첫째 날은 병원에 들러 시력체크 및 각막절편이 제자리에 붙어 있는지, 주름이나 거칠고 고르지 못한 가장자리는 없는지, 또 각막절편 밑에 이물질은 없는지, 감염의 징후는 없는지 진료를 받습니다.

 

 

'정보 >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심히 일한 당신,성과는 없다.?  (0) 2008.05.13
눈물이 안나, 피눈물 나게 괴로운 안구건조증  (0) 2008.05.06
자동차 세금  (0) 2008.05.01
중고차 고르는법  (0) 2008.05.01
XP vs Vista in Thinkpad  (0) 2008.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