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생각

cakePHP에 대한 의견 한가지..

매직 2007. 10. 31. 04:15

나름 마음에 든다.

Ruby 이외 언어 개발자 중에서 차후에 Ruby로 전향할 가능성은 PHP 개발자가 자바 개발자보다 3배나 높다는 설문 결과가 있습니다. PHP에서 Ruby로 "집단 전향"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 링크의 댓글에서 누가 지적했듯이 PHP와 Ruby on Rails를 비교하는 것은 사과와 오렌지를 비교하는 것처럼 의미가 없습니다. PHP는 언어이고 Ruby on Rails는 언어(Ruby) + 프레임워크(Rails) 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비교하자면 PHP + 프레임워크(Cake, Symfony, Zend Framework 등)와 Ruby on Rails를 비교해야 사과와 사과의 의미 있는 비교가 이루어질 수 있는 거지요.
저는 Cake를 PHP의 프레임워크로 쓰고 있습니다만(Symfony는 예제만 해 봄),  실제로 Ruby on Rails를 써 본 결과 Cake가 스스로 모델로 삼은 Rails를 PHP에 너무 잘 구현했기 때문에 굳이 Ruby on Rails로 갈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Cake를 쓸 수 있다고 하는 건 바로 Ruby on Rails를 쓸 수 있다고 하는 말과 동의어라고 보셔도 될 정도입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건 귀찮은 일이고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꿀리지 않는 개발 속도에 동일한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라면요.
제가 이해하는 한 Ruby는 그 자체로는 (제가 모르는 장점들이 물론 많이 있겠지만) 일 개 OOP 언어에 불과합니다. Ruby가 뜬 것은  Rails 라는 기가 막힌  프레임워크가 Ruby를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PHP가 자바나 Ruby에 대해 계속 경쟁력을 가지는 길도 스트럿츠나 Rails 같은 killer 프레임워크를 가지는 겁니다. 현재 수십 개의 PHP용 프레임워크가 나와 있습니다만 대규모 프로젝트를 할 정도로 안정화되고 문서화된 건 Cake와 Symfony 정도라고 영어권 사이트들에서 이야기되는 걸로 압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전제로 추천을 드린다면 Cake를 잡으라고 하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