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지 않는 마법처럼 신비한..

출처 : 지식인 - 아.. 설명 잘~~ 해놨네
------------------------------------------------------------------------------------------------------
관계 대명사에서 쉼표를 붙일 수 있는게 있고 없는 게 있습니다...

그럼 제가 예를 들어 설명 하겠습니다.

 

두 문장을 비교해 보세요.

The woman who lives next door is a doctor. (옆집에 사는 그 여자는 의사이다.)

My brother Jim, who lives in Houston, is a doctor. (휴스톤에 사는 내 동생 짐은 의사이다.)

 

첫번째 문장을 보면 who 앞에 쉼표가 없습니다. 반면에 두번째 문장에는 who 앞에 쉼표가 있죠. 이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문장에서 보면 who lives next door 이라는 문장이 없으면 the woman 이 누군지 알 수가 없습니다. 관계대명사 절을 빼보죠. 그러면 The woman is a doctor. (그 여자는 의사이다.) 물론 말은 아무렇지 않게 되죠. 하지만 제가 이런 예기를 했을때 그 여자가 누군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그 여자가 "옆집에 사는 여자"라고 정확히 어떤 여자인지 알 수 있게 하죠. 이것이 관계 대명사의 역할 중 하나고요..

 

반면에 두번째 문장에서는 관계대명사절 앞 who 에 쉼표가 있죠. 이것을 extra information 이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추가정보죠. 여기서 관계대명사 절의 내용을 생략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My brother Jim is a doctor.(내 동생 Jim 은 의사이다.) 이것만 가지고도 누가 의사인지 알 수가 있죠. 첫번째 문장에서는 "그 여자" 라고 했지만 두번째 문장에서는 확실하게 "내 동생 Jim" 이라고 찝어주죠... 이럴 경우에 위와 같이 쉼표를 붙여 줍니다. 이 정보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정보이기 때문이죠.

 

하나 더 예를 들어보죠.

We stayed at the hotel (that/which) Ann recommended.

We stayed at the Grand Hotel, which Ann recommended to us.

 

두 문장을 보시면 첫 문장은 the hotel 이므로 쉼표가 붙지 않았구요, 그리고 이 경우는 that 과 which 를 모두 쓸수 있습니다. 반면에 두번째 문장에는 Grand Hotel 이므로 which 앞에 쉼표가 붙었습니다. 이와 같이 추가정보를 말할때는 that 을 쓸수없고 which 를 써야 합니다.

 

그리고 계속적 용법을 쓸때 가능합니다. 님의 문장은 계속적 용법이라고 봐야겠네요. 즉

The other day we visited the museum which was closed.

(다음날 우리는 닫힌 박물관을 방문했다. )

The other day we visited the museum, which was closed.

(다음날 우리는 방물관을 갔는데 같혀있었다.)

 

와 같이 됩니다. 이와 같을 때는 그냥 문장 그대로 흐름에 따라 해석하면 됩니다.

계속적 용법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Jim passed his driving test. This surprised everybody.

 

위 두문장을 한 문장으로 하고 싶을때  this 와 앞 전문장이 같죠. 이때 두 문장을 한 문장인 것 처럼 말하고 싶을때 즉 문장을 계속적으로 말하고 싶을때 계속적 용법이라고 합니다.

 

즉 Jim passed his driving test, which surprised everybody.


'정보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닌자고  (0) 2012.07.14
영어 공부 : 핀란드 아주머니  (0) 2012.03.09
영어회화수업 Lesson  (0) 2010.11.18
New Interchage  (0) 2009.04.14
부정의문문에 대한 대답  (0) 2009.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