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워지지 않는 마법처럼 신비한..

탈 벤-샤하르 저/노혜숙 역 | 위즈덤하우스 | 원제 Happier : Learn the Secrets to Daily Joy and Lasting Fulfillment | 2007년 12월 | 정가 : 13,000

중이미지보기



규칙 정하기
누구에게나 변화는 어렵다. 새로운 요령을 배우거나 새로운 행동을 하거나 오랜 습관을 버리는등의 변화가 생각보다 힘들며, 개인이나 조직이 시도하는 변화는 대부분 실패로 끝난다는 것을 많은 연구 결과가 보여준다.
자신에게 아무리 유익한 일이라고 해도 어떤 결심을 실천하는 것은 자제력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래서 새해 각오가 대부분 작심삼일로 끝나는 것이다.
짐 로허와 토니 슈워츠는 "몸과 영혼의 에너지 발전소"라는 책에서 변화를 위한 색다른 방법을 제안한다.
변화를 위한 수단으로 자제력을 기르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규칙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규칙을 정하는 것은 특정한 행동을 특정한 시간에 마음 깊은 곳에 새겨진 가치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규칙은 시작하기는 어려워도 유지하기는 비교적쉽다. 최고의 운동선수는 나름의 규칙을 갖고 있다. 그들은 하루 중 언제 경기장에서 훈련하고, 언제 체육관에서 운동하고, 언제 편히 쉬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우리는 적어도 하루에 두 번 이를 닦는것이 규칙처럼 되었으므로 특별한 자제력이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우리가 변화를 시도할 때도 이런 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
한 번에 하나를 규칙으로 정해서 실천하다가 익숙해지면 새로운 규칙을 추가한다. 토니 슈워츠의 말을 기억하라.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것이 욕심을 부리다가 실패하는 것보다 낫다.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일단 어떤 규칙을 정하면 그것을 일정표에 넣는 것으로 시작한다. 규칙은 처음에 시작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적어도 30일만 지나면 이를 닦는 것처럼 쉬워지고 자연스러워진다.
....
우리가 하는 행동, 이를테면 운동하기나 가족과 함께 시간 보내기, 독서하기 등은 규칙으로 정하지 않으면 게으름을 피우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끌려다니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뺏기기 쉽다.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생활하면 24시간 대기하고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자발적으로 행동할수 있는 시간이 남는다.
....
감사 표현하기
매일 적어도 다섯가지씩 감사하는 일을 찾아 감사 일기를 쓰는 사람이 정신뿐 아니라 육체적으로 더 건강하다는것이 연구로 입증되었다.
....
이 연습을 정기적으로 하다보면 어느새 자기도 모르게 습관이 들게 된다. 그리고 이것의 효과는 우리에게 주어진 긍정적인 면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것이다.
감사의 돌을 기억하라.
===========
지속적인 행복을 얻으려면 원하는 목적지를 향해 가는 여행을 즐길수 있어야 한다. 행복은 산의 정상에 도달하는 것도 아니고 산 주위를 목적없이 배회하는것도 아니다. 행복이란 산의 정상을 향해 올라가는 과정이다.
행복이란 나를 발견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나를 발견하는 과정을 즐기는 것이다.
==========
성취주의자
오랜시간 학업이나 직업에 열중하면서 동시에 행복한 사람들이 있다. 성취주의자가 그들과 다른점은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지 못하며 어떤 목적지에 도달하게 되면 비로소 행복해질 거라고 믿는 데 있다.
** 과정을 즐겨라. 목적이 행복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아
 

'정보 > 서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어보자. 배려 그리고 경청  (0) 2009.03.26
읽고 싶은책 정리  (0) 2008.11.28
구매하고픈 책 목록  (0) 2008.03.02
추천도서 및 추천..  (0) 2008.01.02
[읽고 싶은책] 대한민국 병원 사용 설명서  (0) 2007.12.07